Cyber Security

IoT의 융합을 통해 앞으로 자율운행, 자율주행 관계 없이 통신으로 연결되는 Connectivity 세상이 될 것입니다.

  • 내/부 해커로부터 자산 및 인명을 지키기 위한 사이버보안
    – 제4차 산업혁명으로 연결된 미래 정보사회는 해커가 악의적인 의도로 정보를 탈취 후 국민의 자산과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.(Ex. 주행 중인 차량의 제어권 탈취.)
    – 운송수단과 사회, 모든 인프라가 초연결로 통합되는 사회에서 해커의 침입을 막기 위해 사이버보안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며, 사이버보안 관련 국제표준들은 제품의 개발, 설계, 시험 등 모든 수명 주기 단계에서 사이버보안을 위해 필요한 활동을 정의한다.

사이버보안 이슈

  • 광범위한 개인정보와 중요한 데이터 유출, 그리고 기존 방어체계로 대응하기 어려운 전례없이 복잡한 종류의 사이버보안 공격은, 4차 산업혁명이 촉발하는 기술 진전과 융합에 따라 AI‧IoT기기뿐 아니라 자율주행자동차 ‧스마트홈 디바이스 등 모든 사물과 환경을 해킹의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.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새로운 위협이 발생함에 따라 국민과 사회 안전 강화, 국가 안보 및 국제 평화에 기여하는 핵심 전략으로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이 배가되고 있습니다.

사이버보안 국제표준

  • 기존 사이버보안 국제 표준으로는, SCADA시스템 및 그 네트워크 사이버보안에 관한 IEC 62443, 정보통신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의 통합을 위한 공통기준(Common criteria)인 ISO 15408 등이 있으며, 사이버보안 문화(Culture)를 촉진하는 유럽의 ENISA 지침 등이 활용되며, 이 중 자동차 사이버보안 국제 표준인 ISO/SAE 21434 는 2020년 상반기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